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25.7%로 현지 업체 마이크로맥스(16.1%)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이 같은 상승세는 보급형 라인업 가운데 저가대에 속하는 갤럭시J 시리즈의 흥행 때문으로 분석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인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 5대 가운데 3대는 갤럭시J 시리즈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J2 모델은 이 기간에 인도에서 스마트폰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도 28.6%의 점유율로 1위에 올랐다.
반면 최대 시장인 중국에선 5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중국 시장에서는 중저가 스마트폰의 성능이 상향평준화되고 있을 뿐 아니라 현지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부진하고 있다는 평가다.
3위 레노버(11.4%)는 마이크로맥스를 5% 포인트 안팎으로 따라붙었고 이어 4, 5위에 오른 인텍스(9.6%)와 라바(6.8%)의 상승세도 무섭다.
인텍스와 라바는 작년 4분기 전체 휴대전화 시장에서는 마이크로맥스(13.7%)와 대동소이한 점유율로 각각 3, 4위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인도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지난해 한해 23% 성장, 총 판매량 1억대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선율 기자 lsy0117@
뉴스웨이 이선율 기자
lsy0117@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