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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카카오 '톡비즈·콘텐츠' 덕봤다···1분기 영업이익 92% '쑥'(종합)

IT 인터넷·플랫폼

카카오 '톡비즈·콘텐츠' 덕봤다···1분기 영업이익 92% '쑥'(종합)

등록 2024.05.09 11:17

김세현

  기자

1분기 매출 1조9884억·영업이익 1203억원톡비즈‧뮤직의 견조한 성장···"새 BM 발굴할 것""신뢰 회복의 해···선순환 구조로 기업 가치 높일 것"

그래픽=홍연택 기자그래픽=홍연택 기자

카카오가 올해 1분기(1월~3월) 톡비즈가 포함된 플랫폼 부문과 콘텐츠 매출의 견조한 성장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영 쇄신을 강조하며 카카오의 본질에 집중한 성과다.

카카오는 지난 1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1조9884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수준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203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92%나 늘어났다. 당기순이익은 약 68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712% 늘었다.

다만 시장 전망치(컨센서스)보다는 밑돌았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카카오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1조9995억원, 영업이익은 1271억원이었다.

이 같은 실적 개선에는 플랫폼과 콘텐츠 부문의 성장이 한몫했다. 플랫폼 부문은 9548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수치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5221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다각화로 경쟁력을 확보한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 늘어난 847억원으로 집계됐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대리, 주차 등 전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과 카카오페이의 해외 및 오프라인 결제액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348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매출은 1조33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은 468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02% 성장했다.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한 952억원으로 집계됐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이날 열린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이용자의 메시지 경험 개선에 집중해 톡채널‧선물하기처럼 카카오톡의 본질에 부합하는 새로운 BM(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인공지능(AI)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지난 2일 인공지능 연구/개발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의 초거대 AI 기반 언어 모델과 이미지 생성 모델 등을 영업 양수하기로 결정했다. 정 대표는 "AI 서비스 출시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AI 모델 연구‧개발에 집중하던 카카오브레인과 AI 서비스를 준비하는 카카오 사이의 장벽을 없앨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주요 사업 부문을 양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초거대 AI 언어모델 'Ko-GPT'를 비롯해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모델 '칼로(Karlo)', 다양한 경량화 언어모델 등을 보유한 카카오브레인의 기술 역량과 카카오가 보유한 서비스 강점을 결합해 속도감 있게 AI 서비스를 내놓는 것이 목표다. 카카오는 이를 통해 AI 기술의 일상화·대중화를 추진해 갈 계획이다.

또, 정 대표는 "올해를 사업 개선과 신뢰 회복의 원년으로 삼았다"며 "기존의 확장 중심 경영 전략에서 카카오의 본질에 더 집중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본업의 견조한 실적을 토대로 성장성 높은 사업에 재투자하고 이익이 지속 가능하게 증가하는 선순환 구조로 기업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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