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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GS칼텍스-대한항공, 바이오항공유 실증 개시···탄소중립 '가속화'

산업 에너지·화학

GS칼텍스-대한항공, 바이오항공유 실증 개시···탄소중립 '가속화'

등록 2023.06.29 08:20

전소연

  기자

대한항공에 바이오항공유 공급···대한항공, 실증 비행 수행양사 "정부 바이오연료 사업 활성화 정책에 적극 동참"

GS칼텍스가 대한항공과 손잡고 탄소저감을 위한 바이오항공유(SAF) 실증을 개시한다. 사진=GS칼텍스 제공GS칼텍스가 대한항공과 손잡고 탄소저감을 위한 바이오항공유(SAF) 실증을 개시한다. 사진=GS칼텍스 제공

GS칼텍스가 대한항공과 손잡고 탄소저감을 위한 바이오항공유(SAF) 실증을 개시한다.

GS칼텍스는 29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대한항공과 국내 최초 바이오항공유 실증 추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김창수 GS칼텍스 부사장, 조성배 대한항공 자재 및 시설부문 총괄 전무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GS칼텍스는 협약에 따라 국제적인 탄소 배출 감축 기조에 발맞춰 국내 최초로 바이오항공유를 도입해 대한항공에 공급하고, 대한항공은 실증 비행을 수행하게 된다. 양사는 바이오항공유 도입을 위한 제반 인프라와 환경을 공동 조성하며, 향후 정부는 양사의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바이오항공유 품질 등 기준을 마련하여, 상용화를 촉진할 예정이다.

이번 실증은 전날 정부가 발표한 바이오항공유 실증연구 추진 계획에 따라 진행됐다. 양사는 이번 실증 개시에 착수함으로써 정부의 바이오연료 사업 활성화 정책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바이오항공유는 항공 분야 온실가스 감축의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연료다. 동·식물성 기름이나 폐식용유 등을 가공해 생산하는 지속가능연료로, 화석연료 대비 탄소 배출량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이에 유럽연합(EU)에서는 오는 2025년부터 기존 항공유에 바이오항공유를 최소 2% 이상 섞는 것을 의무화했으며 ▲2030년 6% ▲2035년 20% ▲2050년 70%로 점차 혼합 비율을 높일 예정이다. 미국도 SAF 사용에 세액 공제를 제공하는 등 SAF 사용을 독려하고 있다.

김창수 GS칼텍스 부사장은 "글로벌 저탄소 기조에 맞춰 국내에서도 바이오항공유 도입 기반에 필요한 각 사의 역할과 기능을 재확인하고 검증할 예정"이라며 "향후 바이오항공유 상용화 촉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 및 공공기관들과 적극 협력해 나갈 예정이"이라고 말했다.

조성배 대한항공 전무는 "대한항공은 이번 실증 운항을 통해 국내 바이오항공유 활성화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GS칼텍스와 협력하고, 나아가 정부의 탈탄소 에너지 정책에 부합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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