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옳은미래 lg의 옳은 미래가 더 궁금하다면 lgfyture.com

현대차 정몽구 재단, ‘신남방정책’ 亞 미래인재 키운다  

‘현대차 정몽구 글로벌 장학사업’ 협약
한-아세안 공동발전 오피니언 리더 양성
亞 지역 대학원생 장학금·성장 프로그램 지원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신남방정책 가속화 분위기 속, 한-아세안 공동 발전에 기여할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23일 현대차 정몽구 재단에 따르면 지난 22일 화요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고려대학교,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KAIST, KDI국제정책대학원 등 6개 대학교와 함께 ‘현대차 정몽구 글로벌 장학사업 협약식’을 개최했다.

‘현대차 정몽구 글로벌 장학사업’은 경영/경제, 미래산업 이공계, 공공정책 분야에서 미래 오피니언 리더가 되기 위해 한국으로 유학 오는 아시아 국가 출신 석·박사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글로벌 인재양성 장학 프로그램이다.

세계의 중심이 될 날을 꿈꾸며 한국 유학생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열정의 아세안 청년들에게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2007년 설립 이후 꾸준히 미래 산업 이공계 분야 및 문화예술 분야 장학사업을 펼쳐 왔다.

‘현대차 정몽구 글로벌 장학사업’은 이러한 국내 장학사업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설립자 정몽구 회장의 사회공헌 철학인 ‘글로벌 미래인재 육성’을 구현한 구체적 결실이기도 하다.

또 재단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향후 글로벌 미래인재 육성에 대한 로드맵을 더욱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국내를 대표하는 공익재단의 사회적 위치에 부합하는 역할을 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정몽구 글로벌 장학사업’의 지원제도는 우리나라 최고 수준이다. 선발된 장학생은 졸업시까지 등록금 전액과 연 1200만원의 학습지원비를 지원받는다. 이와 별도로 250만원의 정착지원금과 100만원의 수료격려금도 별도로 지원된다.

본인 노력에 따라 재정적 지원은 더욱 늘어난다. 국제 학술대회 참가시 최대 250만원의 참가경비를 지원하고, SCI급 논문에 제1저자로 등재되면 300만원 포상금을 수여한다.

재정적 지원 외에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프로그램 지원도 마련되어 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국내 장학생들과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캠프, 세미나 등 창의인성 프로그램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현장과 연계한 봉사활동 기회를 제공하며 실력과 인성을 두루 갖춘 진정성 있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특히 재단은 이미 재단에 소속되어 있는 국내 장학생들과 이 외국인 유학생 장학생들이 자주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상호간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시각을 갖추어 신남방정책 시대 한-아세안 공동 발전에 혁신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재단의 첫 해외장학사업은 그간 꾸준히 노력해 온 국내 장학사업의 성과를 이어 받는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깊다.

2007년 설립 이후 그간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지원한 미래산업 이공계 분야 및 문화예술 분야 국내 장학생은 4998명(학기별 수혜인원 기준)이며, 누적 장학금은 219억원에 달한다.

어려운 환경을 딛고 재단의 지원을 통해 학업을 마친 장학생들은 해당 분야의 연구자 또는 종사자가 되어 우리 사회 발전을 위해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미래산업 이공계 분야에서는 기초과학연구원(IBS)에서 기하학 및 물리학 분야 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강성경 박사(2014년 재단 장학생 선발, KAIST 석사과정 및 옥스포드대 박사과정 졸업)를 비롯, 전자/화학 등 이공계 분야 연구소 및 대기업에 다수 장학생이 진출해 있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헝가리국립발레단 현재 그랑쉬제(무용수를 분류하는 다섯 등급 중 세 번째 등급이자 솔리스트급에 해당) 발레리나로,  2019년 헝가리 최고 신인무용수상을 수상한 이유림 씨(2016년 선발, 현재까지 지원 중), 유니버설 발레단 무용수로 활약 중인 김유진 씨가 무용수로 계속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오디션 프로그램 ‘팬텀싱어’에서 우승한 테너 박기훈 씨와 줄리어드 음대 석사과정에 재학 중이면서 글로벌 무대에 이름을 자주 올리고 있는 바이올리니스트 위재원 씨도 재단 장학생 출신이다.

자기만의 신념으로 뜻깊은 행보를 이어가는 장학생들도 있다. 

재단 장학생 출신으로 서울대를 졸업하고 아동양육시설 봉사활동 모임을 발전시켜 예술교육 사회적기업인 ‘에이드런’을 설립한 이호임 교육총괄이사(2011년 선발 장학생), 순수미술을 전공했지만 ‘젤리고’와 ‘로봇트레인’ 등 글로벌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드림팩토리스튜디오’에서 애니메이터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는 윤나빈 씨(2012년 재단 장학생 선발, 이화여대 졸업) 등이 그들이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이번 글로벌 장학사업이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그래왔듯이 자신의 분야에서 꿈을 놓지 않고 정진하는 많은 아시아 청년들에게 새로운 희망의 등불이 되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오규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은 “외국의 우수인재들이 한국에서 공부한 뒤 ‘지한파’, ‘친한파’로 성장하여 우리나라 브랜드 제고에도 도움이 되고 나아가 그 나라와 세계 각 분야에 진출하여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가 아시아의 저력을 주목하는 이 때에 재단사업의 시각을 글로벌로 확장하여 설립자이신 정몽구 회장님의 ‘글로벌 도전정신’을 사회공헌에서도 이어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
로또리치
배철현의 테마 에세이
한국투자증권
집 걱정 없눈 세상을 만드는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주)뉴스웨이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252 우리빌딩 6층 | 등록번호 : 서울, 아00528 | 등록일자 : 2008.03.10 | 발행일자 : 2008.03.10 | 제호 : 뉴스웨이
발행인 : 김종현 | 편집인 : 강 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 민 | Tel : 02. 799. 9700 | Fax : 02. 799. 9724 | mail to webmaster@newsway.co.kr
뉴스웨이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Newsway. All Rights Reserved.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