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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CJ, K컬처로 전세계 대사들 '떼창' 이끌어냈다

유통·바이오 유통일반

CJ, K컬처로 전세계 대사들 '떼창' 이끌어냈다

등록 2023.10.17 10:00

신지훈

  기자

CJ그룹 차원 부산엑스포 막판 유치전 지원 총력'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K컬처 알리는데 앞장BIE 각국 대표단·장성민 미래전략기획관 등 참석

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 사진=CJ ENM 제공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 사진=CJ ENM 제공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이 눈앞에 다가온 가운데, K-컬처를 전면에 내세운 막판 유치전에 전 세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지난 15일 유럽 최대 규모의 공연장 '파리 라데팡스 아레나'(Paris La Défense Arena)에서 열린 'MCOUNTDOWN IN FRANCE(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는 글로벌 팬들뿐만 아니라 국제박람회기구(BIE) 각국의 대표단과 최재철 주프랑스 한국대사, 장성민 대통령 특사 겸 대통령실 미래전략기획관 등 정재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약 3시간 동안 펼쳐진 K-팝 가수들의 공연과 라데팡스 아레나를 가득 채운 팬들의 열기는 K-컬처의 소프트파워와 대한민국의 글로벌 위상을 실감케 했다는 평가다.

태권도와 K-팝 컬래버레이션 무대 오프닝부터 팬들과 K-팝 가수들이 함께 꾸미는 드림스테이지, 전 세계를 열광케 했던 싸이의 '강남스타일' 떼창 클로징까지, 세대와 국적을 불문하고 K-컬처를 함께 향유하는 광경에 해외 대표단은 시선을 떼지 못했다는 후문이다.

장성민 기획관은 "행사에 현지 대사관분들도 많이 참석해 주셨는데, 한국을 좋아하는 나라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싶다"며 "파리지앵들의 열광적인 환호와 흥분을 넘어 탄성과 감동 속에 펼쳐진 이번 공연은 대한민국의 '저력과 매력'을 보여준 '희망과 경이로움' 그 자체였다"고 말했다.

K-컬처는 경쟁국들과는 차별화되는 부산엑스포만의 강점으로 평가 받는다. K-팝, K-드라마, K-영화 등 K-콘텐츠는 전 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키며 문화강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였다.

특히 이번 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를 개최한 CJ는 K-컬처의 글로벌화를 선도하는 대표 기업으로서 CJ만이 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부산엑스포를 알려오고 있다. 자회사 CJ ENM을 중심으로 부산엑스포 홍보를 위한 콘텐츠 제작, 자사 방송채널 및 글로벌 이벤트를 통한 홍보영상 송출 등 전방위적 활동을 통해 글로벌 K-컬처 팬들에게 부산엑스포를 각인시켰다.

'응답하라 2030' 코엑스 K-POP 라이브 미디어 전광판 상영. 사진=CJ ENM 제공'응답하라 2030' 코엑스 K-POP 라이브 미디어 전광판 상영. 사진=CJ ENM 제공

K-콘텐츠로 부산의 개최 역량과 매력 알리는 데 앞장

CJ ENM이 지난 9월 공개한 부산엑스포 홍보 뮤직비디오는 공개 3주 만에 누적 조회 수 1000만을 돌파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특히 전체 조회 수 중 해외 비중이 90% 이상을 차지하며 글로벌 팬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글로벌 걸그룹 'Kep1er(케플러)'와 함께 제작한 해당 뮤직비디오는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라는 부산엑스포의 주제를 케플러만의 밝은 에너지로 재해석했다. 이번 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에서도 현장 대형 스크린을 통해 K-컬처 팬들과 해외 각국 대표단에 송출됐다.

올해 1월에는 댄스 크루 '위댐보이즈(WDBZ)'와 함께 제작한 홍보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기도 했다. '응답하라 2030'이라는 주제 하에 부산엑스포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자는 랩 음악을 배경으로 위댐보이즈의 댄스, 악단 연주, 치어리딩 등 합동 응원 퍼포먼스를 담았다.

뮤직비디오는 tvN, Mnet, OCN 등 CJ ENM의 방송채널 및 다양한 디지털 채널에서 송출 중이며, CJ CGV가 운영하는 코엑스 K-POP 라이브 미디어 대형전광판과 CJ ENM 사옥 외부 전광판 등에서도 상영 중이다.

애니메이션, 교양 프로그램 등 CJ ENM의 오리지널 히트 IP를 활용한 콘텐츠도 인기를 얻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를 활용한 홍보 콘텐츠 '신비아파트: 부기의 발명품을 찾아라!'는 기존의 강력한 팬덤을 기반으로 어린이를 포함한 다양한 연령층에게 부산엑스포를 친근하고 재미있게 알리는 데 집중했다. 신비아파트 캐릭터인 신비, 금비와 부산시 소통 캐릭터인 부산갈매기 '부기'가 만나 부산엑스포 주제인 기후 변화 위기를 해결한다는 내용이다.

CJ ENM이 운영하는 국내 최대 인문 지식 유튜브 채널인 '사피엔스 스튜디오'에서는 대표 인기 콘텐츠 '00 읽어드립니다'의 시리즈물로 '엑스포 읽어드립니다'를 제작했다. 과학, 문화예술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엑스포의 역사 및 과학문명에 끼친 영향 등을 흥미롭게 풀어내고, 이를 통해 부산엑스포의 유치 의의를 전달했다.

또 '더 데이즈(THE DAYS): 부산의 탄생'을 통해 부산의 다이내믹한 역사를 조명하며, 대한민국의 성공적인 발전상을 상징하는 도시로서 부산이 엑스포 유치에 적합한 도시임을 보여줬다.

이 외에도 tvN '벌거벗은 세계사', '벌거벗은 한국사'에서 부산엑스포 특집 회차를 방영하는 등 국민들에게 부산엑스포를 알리고 응원 열기를 끌어올리는 데 주력했다.

CJ ENM 관계자는 "자사의 독보적인 콘텐츠 제작역량을 기반으로 부산의 아름다운 자연경관부터 부산의 상징적 의미와 엑스포 개최 역량, 그리고 부산엑스포 주제까지 각각의 테마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해 홍보 효과를 높이고자 했다"고 밝혔다.

부산엑스포 홍보 뮤직비디오 스틸컷. 사진=CJ ENM 제공부산엑스포 홍보 뮤직비디오 스틸컷. 사진=CJ ENM 제공

해외 홍보전 통해 수백만 K-컬처 팬들에게 부산엑스포 각인

CJ ENM은 국내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 태국 등 해외 각국에서 홍보전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전세계 K-컬처 팬들이 집결하는 'World's NO.1 K-Culture Festival'인 케이콘(KCON)을 활용해 부산엑스포 홍보 활동을 펼쳐 왔다. 지난해 8월 미국 LA에서 열린 케이콘을 시작으로 일본, 태국 등에서 전세계 각지의 수백만 K-컬처 팬들에게 부산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리는데 집중해왔다.

케이콘은 K-팝 쇼에 한국의 라이프 스타일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컨벤션을 융합한 페스티벌로, 2012년 시작돼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K-컬처 전파의 선봉장 역할을 해왔다. 전세계 K-컬처 팬들이 집결하는 케이콘 현장 및 생중계 유튜브 채널을 통해 부산엑스포 홍보 영상을 송출함으로써 부산엑스포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케이콘에 이어 이번 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 개최는 글로벌 팬들에게 부산엑스포를 각인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 국제박람회기구(BIE) 본부가 있는 프랑스 파리에서 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를 개최함으로써 부산엑스포 유치에 힘을 실었다.

한편 CJ 그룹 경영진들 적극적인 유치 교섭 활동을 통해 부산엑스포를 지원하고 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위원으로, 주한 아세안 대사단, 주한 일본 대사, 오스트리아 외교장관, 주한 EU 대사단 등을 만나 부산엑스포 유치 지지를 요청하는 등 활발한 교섭 활동을 이어왔다.

또한 강호성 CJ주식회사 경영지원대표와 구창근 CJ ENM 대표는 이번 엠카운트다운 인 프랑스 현장을 찾아 BIE 해외 대표단을 대상으로 유치 교섭 활동을 펼쳤다. 강 대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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