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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바이오 CJ온스타일 "30대 이상 고객, '라방'에서 취향소비 즐긴다"

유통·바이오 채널

CJ온스타일 "30대 이상 고객, '라방'에서 취향소비 즐긴다"

등록 2023.07.13 09:23

김민지

  기자

CJ온스타일이 상반기 결산 라이브커머스 키워드로 '3040세대·취향소비·커뮤니티형 라방'을 선정했다. 사진=CJ온스타일 제공CJ온스타일이 상반기 결산 라이브커머스 키워드로 '3040세대·취향소비·커뮤니티형 라방'을 선정했다. 사진=CJ온스타일 제공

CJ온스타일은 상반기 결산 라이브커머스 키워드로 '3040세대·취향소비·커뮤니티형 라방'을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고객 데이터 83만건을 분석한 결과다.

CJ온스타일에 따르면 30대 이상 고객들도 라이브커머스를 자주 이용하며 경제력을 갖춰 구매력이 있는 만큼 고관여 취향상품인 패션·유아동·프리미엄 리빙 등에 뚜렷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를 자신이 직접 셀러와 교감하며 일종의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커뮤니티형 라방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았다.

CJ온스타일이 지난해부터 올 5월까지 자사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이하 라이브쇼) 이용 고객을 분석한 결과 라방에서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고객은 35~44세(39%)였으며, 25~34세(32%)가 그 뒤를 이었다. 45~54세 역시 19%로 의미 있는 비중을 차지했다.

3040세대 중심의 CJ온스타일 라이브쇼 이용 고객들은 패션 상품(32%)의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동 상품(13%), 가전 상품(11%)도 많이 구매했다. 평균 구매 가격은 30만원대 이상이 25%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디지털·인테리어 등 프리미엄 리빙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큰 영향이다. CJ온스타일 라이브쇼에서 흥행한 패션·유아동·프리미엄 리빙 카테고리는 모두 구매 결정이 쉽지 않은 고관여 상품에 해당한다.

CJ온스타일은 고객과의 '교감'에 중점을 둔 라이브커머스 운영 전략이 고관여 상품 판매 인기의 비결이라고 밝혔다.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고객이 스스로 정보 탐색 과정을 거쳐야 하는 일반적인 e커머스 구매 행태와는 달리 라이브커머스의 경우 판매자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가격 혜택, 제품 특장점 등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 구매 결정을 더 쉽게 내릴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CJ온스타일 라이브쇼는 누구나 경험해보고 싶은 특별한 상품, 독보적인 역량의 전문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며 라이브커머스 이용 고객 경험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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