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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인명사고에 비상경영 체제 가동

현대제철, 인명사고에 비상경영 체제 가동

등록 2019.02.21 11:12

수정 2019.02.21 17:56

김정훈

  기자

당진공장 잇따른 산재사고 우려경영진, 초비상 비상경영체제 가동“대책 마련·안전점검 최우선 할 것”

현대제철 김용환 부회장(왼쪽)과 안동일 사장(오른쪽)현대제철 김용환 부회장(왼쪽)과 안동일 사장(오른쪽)

포스코에 이어 현대제철이 제철 공장 인명사고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현대제철 사령탑에 오른 김용환 부회장과 안동일 신임 사장은 부임 초부터 산업재해로 비상경영 체제를 가동해야 할 판이다. 이른바 ‘김용균법’으로 불리는 산업안전보건법이 개정된 직후 발생한 사고여서 근본적인 작업환경 개선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지난 20일 오후 5시20분께 현대제철 충남 당진공장에서 일하던 50대 근로자가 원료 이송 시설에서 작업 중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숨졌다. 그는 협력업체 상주 직원이 아닌 연간 계약을 하는 외주 용역업체 직원이었다. 사고 당일 철광석을 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노후 부품을 교체하기 위해 동료 3명과 함께 현장에 들어갔다가 변을 당했다.

21일 현대제철은 사고 관련 입장문을 내고 “당진제철소에서 발생한 사망 사고로 피해를 입은 유가족들의 슬픔과 고통에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현재 관계 기관에 적극 협조해 정확한 사고 원인 파악과 신속한 사고 수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고대책 마련 및 안전 점검을 최우선으로 진행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현대제철은 현재 경찰이 사고 조사를 진행 중이어서 책임 여부는 조사 결과가 나와 봐야 알 수 있다는 입장이다.

경영진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지난 연말 인사에서 현대자동차에서 현대제철로 자리를 옮긴 김용환 부회장은 철강업계 경력이 없어 아직은 제철소 현장 이해도가 부족하다는 평가다. 김 부회장은 지난달 당진공장을 방문해 임직원들을 인사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작업자 사망 소식을 접하게 됐다.

현대제철이 지난주 단행한 인사에서 사장으로 선임된 안동일 전 포스코 제철소장 역시 업무 시작과 함께 당진공장 사고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포항제철에 입사한 이후 포스코 광양제철소장, 포항제철소장 등 주요 직책을 두루 거친 안동일 사장은 현장 경험이 풍부한 기술전문가로 현대제철이 영입한 만큼 현장 지휘관 역할이 불가피하다. 만일 현장 사고가 추가적으로 잇따르면 부실한 안전관리체계 등을 이유로 경영진 책임론까지 불거질 수 있다.

지난 10년간 현대제철은 30여명 사망자를 냈다. 작년 11월엔 충남 태안화력 9·10호기 발전소에서 하청업체 소속 20대 근로자가 연료공급용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숨졌다. 지난 2016년 11월부터 2017년 말까진 3명의 사망 사고가 나면서 고용노동부가 특별 감독에 나선 바 있다. 지난 설 연휴 첫날 공장에서 야간작업을 하던 50대 남성이 컨베이어 벨트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해 충남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숨진 김용균 씨 사고로 위험의 외주화를 근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 것은 정비·보수 등 현장 각 분야의 하도급 과정에서 저가 수주를 하고, 인건비를 줄이는 과정에서 안전조치를 소홀히 하기 때문이란 분석이 제기된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제철소 현장 특성상 작업 환경이 나쁘고 위험요소가 많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현대제철뿐만 아니라 포스코, 동국제강 등 주요 철강사의 안전관리 소홀이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포스코는 이달 초 포항제철소 직원 사망 은폐 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2일 포항제철소 제품부두 하역시설에 근무하는 직원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발생해 포항지역 15개 시민·노동단체에서 유족과 함께 사고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포스코는 현재 관계 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다. 동국제강에선 지난 설 연휴에 인천제강소에서 일하던 50대 협력업체 근로자가 크레인 작업 중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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