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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대우조선 ‘빅딜’ 가시밭길···양사 동반 파업 초읽기

현대중-대우조선 ‘빅딜’ 가시밭길···양사 동반 파업 초읽기

등록 2019.02.20 10:57

김정훈

  기자

‘인수 반대’ 대우조선 파업 가결현대중공업 오늘 찬반투표 실시양사 노조 동반투쟁 가능성 확대

현대중공업지부가 지난 12일 울산시청에서 일방통행식 대우조선 인수 중단을 요청하는 기자회견 모습. 사진=현대중공업지부 제공현대중공업지부가 지난 12일 울산시청에서 일방통행식 대우조선 인수 중단을 요청하는 기자회견 모습. 사진=현대중공업지부 제공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조선 빅1’ 체제 전환이 노동조합의 반대투쟁에 가시밭길로 치닫고 있다. 양사 노조는 구조조정을 우려하며 생존권 투쟁 등 전면전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쟁의행위를 가결한 대우조선 노조에 이어 현대중공업 노조 역시 파업 투쟁을 예고, 인수 막판까지 갈 길이 험난하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20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까지 임금·단체협약 잠정합의안 투표 및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동시에 진행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대우조선 인수 반대, 고용안정 쟁취, 분사·분할 저지, 법인분리(투자/사업회사) 반대 등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견을 묻는다. 결과는 오후 5시 이후 나올 예정이다.

노조 관계자는 “잠정합의안 찬반투표 결과를 먼저 개표하고 쟁의 찬반투표를 개표할 예정”이라며 “최종 개표 결과 후 지부의 추가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인수 반대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을 세운 만큼 이날 파업 투표는 가결 가능성이 높다. 노조 내부에선 이미 전 조합원의 압도적 가결로 대우조선 인수 반대투쟁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주장이 펴져있다. 대우조선을 인수하면 특수선, 액화천연가스(LNG)선, 해양 플랜트, 연구개발, 설계 등 겹치는 사업이 많아 몸집을 줄이려는 구조조정을 각오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해를 넘긴 임단협은 지난달 말 현대중공업지부 ‘4사 1노조’ 잠정합의안이 모두 나와 찬반투표 일정까지 잡았다가 사측의 대우조선 인수 발표 직후 연기했다. 뒤로 미뤄진 임단협 투표 결과는 현재 투쟁이 고조되는 시기여서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노조 관계자는 “임단협 잠정합의안이 가결되더라도 파업은 별개로 진행한다”며 “임단협 투표가 만일 부결되면 파업 투표는 의미가 없어 개표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업보단 임단협 마무리가 우선이란 얘기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임단협에 찬성표를 던지고 만일 파업을 부결시키면 대우조선 노조만 파업 시위를 이어가게 된다. 이는 금속노조 등과 연대 투쟁 계획이 물거품 돼 현대중공업 노조가 대우조선 인수를 찬성하는 꼴이 된다.

전날 대우조선은 조합원 5600여 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 투표를 한 결과, 투표 참가자 93.4% 가운데 92.1%가 파업에 찬성했다. 압도적인 찬성표가 나온 것은 현대중공업 인수에 반대하는 대우조선 조합원들의 매각 저지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대우조선 노조는 오는 27일에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금속노조와 연대한 총파업 상경투쟁을 예고했다. 또 매각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해 거리홍보전을 준비하고 있다. 산은이 다음달 초 이사회에서 해당 안건을 승인하고 3월8일 현대중공업과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어서 앞으로 파업 수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의 투쟁이 장기화하면 양사의 선박 수주 낭보 소식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올들어 대우조선은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6척, LNG운반선 1척 등 약 7억4000만달러(약 8300억원)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삼호중공업, 미포조선을 포함 총 11척 6억1800억 달러(약 7000억원) 수주실적을 올렸다.

김영훈 경남대 조선해양IT공학과 교수는 “노조 투쟁이 길어지면 산업은행도 눈치를 안볼 수가 없고,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면 해외 선주들도 발주를 꺼릴 수밖에 없다”며 “업황 주력 부분이 상당히 겹치기 때문에 고정비를 줄이는 구조조정은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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