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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카풀기사 모집 ‘승부수인가 자충수인가’

카카오모빌리티, 카풀기사 모집 ‘승부수인가 자충수인가’

등록 2018.10.17 10:58

이어진

  기자

카풀 참여자 사전모집 택시업계 강력 반발18일 전국 택시 파업, 광화문 집회도 예고카카오 “승차난 해결” vs 업계 “생존권 침해”카카오택시 거부 확산땐 모빌리티 타격 우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사진=이수길 기자.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사진=이수길 기자.

정주환 대표가 이끌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카풀 기사 이용자 모집에 나섰다. 올해 초 인수한 카풀업체 럭시의 참여자들의 인수인계 차원이라는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카풀 참여자 모집 소식이 전해지자 택시업계는 강력 반발하고 있다. 18일 대규모 집회와 파업도 예고한 상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과 관련 지속 승차난 해결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지만 택시업계는 생존권 침해라는 논리로 맞서고 있는 상태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주력 서비스인 카카오택시 거부로까지 확산될 경우 파장이 예상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개인택시조합은 전날인 16일 조합원들에게 18일 택시 차량 운행중단을 결의했다며 카카오 카풀 앱 불법 영업 저지와 택시 생존권 사수를 위해 광화문에 집결하자는 공지를 전달했다. 서울 개인 택시는 4만9242대, 법인택시는 2만2603대로 총 7만1845대에 달한다.

서울택시조합이 차량 운행중단 결의 및 집회를 예고한 것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사전 참여자 모집에 나선데 따른 반발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6일 카카오T카풀에서 활동할 드라이버 사용자 ‘크루’ 사전 모집에 나섰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월 카풀 스타트업인 럭시를 인수한 바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승차난을 겪는 출퇴근길 시간에 보완재로 카풀 서비스 도입을 준비 중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 서비스 준비와 관련 지속 승차난 해결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카카오모빌리티가 발간한 ‘2018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 따르면 출퇴근, 심야시간대의 택시 승차난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례로 최근 9월 20일 오전 8시부터 1시간동안 카카오T택시 호출은 약 20만5000건에 달한 반면, 당시 배차를 수락한 차량은 3만7000대에 불과해 호출의 80% 이상이 공급 불가능했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카풀 참여자 사전모집과 관련 “카풀이 함께 타는 승차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연결, 이동수단이 가장 필요한 시간대에 집중되는 승차난을 완화하고 더 나아가 모빌리티 분야가 혁신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택시업계는 카풀 서비스 도입 시 생존권이 위협당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출퇴근, 심야시간 외에 24시간 서비스로 확대될 경우 택시업계가 몰락할 수 있다는 우려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은 성명을 통해 “카카오는 택시 시장을 장악하고 대리운전 업계에 진출한 것도 모자라 카풀 서비스에까지 문어발식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처럼 택시업계를 죽이는 것이 재벌의 골목상권 침범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택시업계가 반발하는 것은 출퇴근길 등 승차난이 심한 시간대 외로 서비스 이용 시간이 확산될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다. 업계 우려대로 평시간대까지 카풀 서비스가 확산될 시 수익악화는 자명하다. 실제로 카카오의 경우 택시 서비스를 도입한 뒤 택시 관련 스타트업들이 모두 몰락한 바 있다.

택시업계의 카카오 카풀 반발은 향후 카카오택시 거부 움직임으로도 확산될 공산이 높다.

카카오택시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주력 서비스다. 지난 2015년 3월 서비스 출시 이후 누적 운행건수 5억5570만건을 돌파했다. 회사 측은 이를 통해 4조8000억원의 소득이 창출됐다고 설명한다. 카카오택시의 경우 스마트호출 외 별도 수익모델은 없어 매출 타격은 그리 크지 않지만 택시 거부로 확산될 경우 경쟁 T맵 택시 등으로 이용자들이 이탈할 공산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용자 입장에서나 IT업계 입장에서나 카풀 서비스는 도입돼야 한다고 보지만 택시업계가 강력 반발하는 상황 속 서비스 도입은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업계 간 이해관계를 중재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뉴스웨이 이어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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