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檢, 오늘 폭스바겐 독일 임원 소환..배출가스 인증 담당자

檢, 오늘 폭스바겐 독일 임원 소환..배출가스 인증 담당자

등록 2016.09.21 08:46

윤경현

  기자

본사 차원 조작 지시 조사배출가스 조작 정황 단서 확보

검찰은 A씨가 2011년 폭스바겐 차량이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로 환경부 조사를 받을 당시 독일 본사 엔지니어 대표 자격으로 참석했던 점 등으로 미뤄 사실관계를 상당부분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이수길 기자검찰은 A씨가 2011년 폭스바겐 차량이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로 환경부 조사를 받을 당시 독일 본사 엔지니어 대표 자격으로 참석했던 점 등으로 미뤄 사실관계를 상당부분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이수길 기자

검찰이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수사를 위해 독일 본사 임원을 소환한다. 독일 본사 관계자를 국내로 소환하여 조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 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21일 오전 9시 30분 폴크스바겐 본사 배출가스 인증 담당 임원 A씨를 소환키로 했다.

검찰 측은 A씨를 상대로 국내 차량 소프트웨어 교체를 본사 차원에서 지시한 적이 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EA189 디젤 엔진을 장착한 유로5 차량의 배출가스 시스템 조작, 유로6 차량에 결함이 발생한 이유 등도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씨가 2011년 폭스바겐 차량이 질소산화물 과다 배출로 환경부 조사를 받을 당시 독일 본사 엔지니어 대표 자격으로 참석했던 점 등으로 미뤄 사실관계를 상당부분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AVK) 변호인을 통해 독일 본사 임직원 7명에게 출석요청서를 보냈다.

폭스바겐은 2010년 8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배출가스와 연비, 소음인증 통과를 위해 139건의 시험성적서를 조작하고 국내 인증기관의 인증 없이 461대의 차량을 판매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배출가스 부적합 판정을 받은 골프 1.4TSI 재인증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전자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를 두 차례 임의로 조작한 사실을 숨기고 인증서를 발급받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2011년 폭스바겐이 환경부 조사를 받을 당시 본사와 주고 받은 이메일에서 독일 본사가 이전부터 배출가스 조작 정황을 의심케하는 단서도 확보했다.

검찰 측은 폭스바겐 디젤게이트와 관련하여 독일 본사 직원을 소환조사하는 것은 전 세계 사례가 없다고 설명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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