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2016 회계연도 2분기(2015년 12월 27일∼2016년 3월 26일) 매출이 2003년 이후 처음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2.8% 감소한 505억6000만달러(약 58조1100억원)였다고 26일 밝혔다.
아이폰 판매대수도 5120만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2%인 990만 대가 줄었다. 지난 2007년 아이폰 발매 후 출시 시기 변경에 따른 변화가 있었던 때를 제외하면 9년 만에 처음이다.
애플은 제2분기에 505억6000만 달러(58조11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아이폰 판매 대수는 5120만대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8%와 16.2% 감소한 것이다.
실적 발표 전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 평균은 매출 519억7000만 달러(59조7400억 원), 아이폰 판매 대수는 5000만 대였다.
분기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2.8% 줄어든 105억 달러(12조1000억 원), 희석주당순이익은 1.9 달러로, 분석가들의 예측치 평균(희석주당순이익 2달러)에 못 미쳤다.
매출 중 미국 외 시장의 비중은 67%였다.
이보다 1년 전인 2015 FY 제2분기의 애플 실적은 매출 580억 달러(66조7000억 원), 순이익 136억 달러(15조6000천억 원), 희석주당순이익 2.33 달러, 총마진 40.8%, 아이폰 판매 대수 6110만대 등이었다.
애플은 현 분기인 3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감소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해 매출 410억∼430억 달러(47조1000억 원∼49조4000억 원), 총마진율 37.5∼38.0%, 영업비용 60억∼61억 달러(6조9000억∼7조 원), 기타 수입 3억 달러(3450억 원), 세율 25.5%로 제시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거센 거시경제의 역풍에도, 우리 팀이 실행을 매우 잘했다”며 “서비스 분야 매출의 강력한 성장이 지속되어 매우 기쁘다. 이는 애플 생태계의 믿을 수 없는 힘과 사용 중인 기기가 10억 대를 넘는 등 우리의 기반이 성장하고 있는 덕택”이라고 평가했다.
이선율 기자 lsy0117@
뉴스웨이 이선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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