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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리후생 거품’ 빼기···공공기관 “노력 지속할 것”

‘복리후생 거품’ 빼기···공공기관 “노력 지속할 것”

등록 2015.08.04 16:29

현상철

  기자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도한 복리후생 제도로 질타를 받던 공공기관들이 1년 6개월 동안 진행된 정부의 방만경영 개선으로 ‘복리후생거품’이 빠졌다.

정부는 공공기관의 과도한 복리후생을 도려냄으로써 연간 2000억원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지속적으로 방만경영 개선을 독려하고, 복리후생 관련 항목을 공개해 국민감시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방만경영 정상화 과정에서 강성노조, 노노갈등, 이면합의 요구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정부의 의지와 함께 공공기관의 지속적인 소통과 노력 등도 크게 작용했다.

한국동서발전의 경우 방만경영 정상화에 대한 노조간 의견차이와 기업노조 및 산별노조의 합의 도출에 애로를 겪었다. 그러나 동서발전은 소수노조까지 아우르는 ‘노노사 협의체’를 구성해 전 직원이 참여하는 의견소통 창구를 구축했다.

특히 동서발전은 금전적 복지를 비금전적 복지로 전환해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근무자를 위한 문화환경 조성 등에 힘을 기울였다.

복리후생 축소로 인한 직원들의 불만과 산별노조의 정상화 이행 반대 등의 애로를 겪던 대한주택보증공사는 경영진이 현장노사협의회와 각 부서 인사고충 등 현장직원을 직접 대면하는 1:1 소통을 지속했다.

또 ‘일과 가정의 양립’, 매주 이틀 저녁 6시에 퇴근하는 ‘저녁이 있는 삶’을 보장키로 해 직원들의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경영진들이 솔선수범한 사례도 있다. 한국방송광고공사는 임금동결과 복지 축소에 따른 직원들의 불만, 노조와의 갈등이 심해 협의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영진이 업무추진비와 해외 출장비를 축소하고, 노사협의 및 전직원 설명회를 열었다.

한 공공기관 관계자는 “직원들과의 소통을 넓히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교육 및 프로그램 등으로 직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며 “이번 한 번으로 끝내지 않고 프로그램 등을 유지, 발전해 앞으로도 계속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현상철 기자 hsc329@

뉴스웨이 현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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