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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종교를 초월한 음식’ 할랄푸드가 뭐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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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없다”는 말이 자주 들리고 있습니다. 할랄푸드의 열풍 또한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찾기 위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노력의 일환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좋은 먹거리에 대한 관심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요.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할랄푸드’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세계 식품 시장의 2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할랄푸드, 대체 뭐기에 이렇게 인기일까요?

할랄푸드란 이슬람 율법에 따라 생산, 처리, 가공돼 무슬림들이 먹거나 사용할 수 있는 식품을 뜻합니다. 반대로 무슬림들에게 금지된 식품은 ‘하람푸드’라고 합니다.

할랄푸드는 원재료의 안전성과 전 생산단계 상의 위생 등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것이지요. 할랄푸드의 소비는 무슬림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까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할랄푸드의 시장규모는 전 세계적으로 약 1800조원에 이릅니다. 이는 식품 시장의 20%에 달하는 것이며, 전문가들은 2019년까지 할랄푸드의 시장 규모가 2744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농심, 대상청정원, 아워홈, 오리온 등 국내 식품업체들도 할랄 인증 제품을 내놓으며 할랄푸드 시장 공략에 힘을 쏟는 중이지요.

식품업계 관계자는 이에 관해 “할랄푸드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데다 그만큼 믿고 먹을 만한 음식이 많지 않다는 의미”라고 말합니다.

할랄푸드 열풍, 안전한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종교의 벽마저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이석희 기자 se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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