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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희 기자
등록 :
2013-11-17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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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축산물 매출 결과는…‘한우>닭’

한우매출이 2008년 이래 처음으로 계육과 계란 등 닭고기류를 넘어섰다.

올해 1월부터 11월 15일까지 축산물 매출 비중을 집계한 롯데마트에 따르면 한우 매출비율은 51.0%로, 닭고기나 계육·계란) 등은 49.0%를 넘어섰다고 17일 밝혔다.

한우와 닭고기류 판매비중은 각각 2008년 48.1%대51.9%, 2010년 45.7%대54.3%, 2012년 47.3%대52.7% 등으로, 한우는 박빙 속 열세를 면치 못했다.

하지만 돼지고기, 닭고기 못지않게 대중화가 이뤄진 한우의 가격은 과잉 공급으로 예년보다 10% 가량 저렴해졌다. 이와 반대로 닭고기는 사육 두수가 감소하며 시세가 10% 가량 상승했다.

실제 한국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한우 1등급 등심 100g은 2008년 6288원에서 올해 683원으로 소폭 하락한 반면 생닭 1kg은 2008년 4258원에서 금년 5982원으로 인상됐다.

이와 함께 공급 과잉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우 농가를 돕기 위해 한우협회와 대형마트들이 소비 촉진 행사에 적극 나선 것도 한우매출 증가의 주요 요인이다.

이창희 기자 allnewg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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