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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업계 “해운재건 5개년 계획 환영”

해운업계 “해운재건 5개년 계획 환영”

등록 2018.04.05 15:05

임주희

  기자

현대상선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최선”SM상선 “실효성 있는 정책 개발 기대”선주협회 “선순환 체계 구축 주춧돌”

현대상선 컨테이너 선박, 사진=현대상선 제공현대상선 컨테이너 선박, 사진=현대상선 제공

해운업계가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발표를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5일 해양수산부는 오는 2022년 국내 해운산업 매출을 51조원으로 늘리고 현재 세계 14위 수준인 현대상선을 10위권으로 끌어올린다는 내용이 담긴 ‘해운재건 5개년 계획’(2018년~2022년)을 발표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한진해운 파산 이후 우리 해운업 매출은 10조원 이상 줄고,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은 절반 이하로 떨어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장기불황과 치열한 경쟁, 환경규제 등으로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은 해운업과 조선업을 함께 살리기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먼저 올해 7월 출범하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보증을 활용해 2020년까지 벌크선 140척과 컨테이너선 60척 등 20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지원한다. 이는 현대상선을 '100만TEU급' 글로벌 10위권 원양 선사로 키우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기존 금융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지 못한 건실한 중소선사에도 금융지원을 확대해 벌크선 등 신조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현재 7189DWT(재화중량톤수) 규모인 선대규모를 2022년까지 8331DWT 규모로 확대한다.

정부는 또 안정적인 해상운송 화물 확보를 위해 국내 화주들이 국적 선사를 이용할 경우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다.

선주·화주·조선사가 공동으로 선박투자에 참여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상생펀드'를 설립, 펀드에 참여하는 화주에게 운임 우대, 선복량 우선 배정, 선적 시간 연장, 목적지 변경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현대상선은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적극 환영한다”라며 “앞으로 현대상선은 국내 대표 원양 컨테이너선사로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2020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환경규제(황산화물 규제)에 적기에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고효율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준비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강조햇다.

SM상선도 정부의 정책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SM상선 관계자는 “국적선사 적취율을 높일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 개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선주협회도 정부의 해운산업 재건 의지를 확인했다며 “해운산업이 우리 경제를 떠받치는 든든한 기간산업으로 성장해가는 것은 물론 연관산업도 같이 발전하는 선순환의 체계가 구축되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운거래시장의 선진화를 통해 효율성과 안정성이 제고될 것”이라며 “정기선 분야도 상호협력과 제휴강화로 더 튼튼하게 체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측면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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