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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견그룹 휘청···대한민국 ‘경제허리’가 위태롭다

[포커스]중견그룹 휘청···대한민국 ‘경제허리’가 위태롭다

등록 2013.10.16 08:00

수정 2013.10.16 08:09

민철

  기자

웅진·STX에 이어 동양도 ‘추락’···침체 장기화로 ‘몰락의 길’과도한 ‘몸집불리기’도 원인···상위그룹으로 ‘위기’ 전이 위험

중견그룹 휘청···대한민국 ‘경제허리’가 위태롭다 기사의 사진

대한민국 ‘경제허리’가 휘청거리고 있다. 재계 31위까지 올라갔던 웅진그룹, 13위를 기록했던 STX, 그리고 재계 순위 5위까지 올라섰다 현재 38위인 동양그룹이 몰락의 길을 걷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그룹은 대표적인 중견그룹으로 윤석금 웅진 회장, 강덕수 STX 회장은 월급쟁이에서 출발해 그룹 회장까지 오른 ‘샐러리맨 신화’의 대표 주자들이다. 이들의 ‘몰락’에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제 침체로 인한 유동성 위기로 비롯됐다.

특히 경제 침체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위기는 점차 중견그룹으로 상위권 그룹으로 전이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어 어려운 국가 경제에도 상당한 부담을 작용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로 ‘추풍낙엽’ = 불과 1년 사이 웅진, STX, 동양 등 대기업 3곳이 추풍낙엽처럼 추락하고 말았다. 이러한 추락에는 각 기업이 ‘몸집 부플리기’에 급급한 나머지 위기를 자초했다는 받고 있지만 건설업과 조선, 해운 등은 장기 침체로 직격탄을 맞았다.

실제로 지난해 법정관리와 함께 그룹 해체 수순을 밟고 있는 웅진그룹의 경우, 2007년 극동건설을 무리하게 인수한 것이 화근이 돼 그룹 전체의 몰락을 가져왔고, STX그룹도 조선, 해운업종의 오랜 불황으로 그룹의 주축이자 국내 해운업계 3위였던 STX팬오션 매각이 불발되면서 위기가 켜졌다.

워크아웃을 진행하고 있는 금호아시아나그룹 역시 대우건설의 인수가 그룹 위기의 결정적 역할을 했다.

동양그룹도 건설 불황이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지난해말 고강도 구조조정 계획을 내놓으며 핵심 자산을 매각하는 등 자본 유치에 나섰지만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말았다.

문제는 이러한 ‘유동성 위기’가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500대 기업 중 지난해와 올해 1분기 보고서를 제출한 297개사의 차입금 의존도를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의 총 차입금은 578조원으로 총자산 1959조원의 29.5%에 달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4%p 높아진 수치다.

극심한 경기불황을 겪는 해운업, 운송업 분야 기업들의 차입금 의존도가 높았다. SK해운의 차입금 의존도가 85.96%에 달했고, 한진해운과 현대상선도 각각 77.79%, 70.78%로 해운3사가 나란히 1,2,3위에 올랐을 정도다.

재계 내부에서도 ‘제2 동양’ 위기설이 거론되고 있다. 재계 안팎으론 동부, 두산, 한진그룹 등이위험군으로 분류되고 있다. 신용평가사인 한국기업평가는 지난달 24일 보고서를 통해 이들 그룹의 재무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경제 허리’ 연쇄몰락, 국내 경제에도 치명상 = 우리나라 경제 허리들이 몰락하면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경제에 위협요인을 작용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내수 시장 침체와 가계부채 증가로 위기에 내몰려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의 줄도산은 하청업체 연쇄도산으로 이어져 한국 경제 성장에 발목을 잡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최근 한국의 재벌기업들이 잇따라 부도로 쓰러지자 금융권의 대출이 부실해질 가능성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특히 동양그룹, (주)STX, 금호아시아나그룹 등 글로벌 건설조선 경기 침체로 직격탄을 맞고 부도 및 구조조정에 내몰린 기업들이 급증함에 따라 한국 경제 전반이 위축될 위기에 처했다고 F지적했다. 이들 기업이 발행한 채권과 어음이 개인투자자에 영향을 미쳐 결국 금융권에도 피해가 발생해 산업과 금융모두 동반 몰락할 수 있다는 ‘경고’다.

실제 동양사태로 인한 개인 피해자만 4만9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고, 최대 피해액은 2조3000억 규모다. 만일 동양과 같이 막대한 채권과 어음 등을 발행한 기업이 도산한다면 국가 경제에 치명상을 입게 되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여기에 각 기업의 하청업체들의 줄도산은 불가피하다. 동양의 경우 현재 수백 개에 이르는 중소·영세 협력업체들은 대금결제가 2~3개월만 지체되도 부도가 날수 있는 상황이다. 현시화 될 경우 대규모의 근로자들이 길거리로 내몰리게 되면서 또다른 사회적 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번 동양사태는 단순히 동양만의 일이 아니라 이미 대형업체들도 유동성 압박이 위험수준에 달한 상태로 이제부터가 시작일 수 있다”며 “재계 순위권의 대형 기업들이 무너질 경우 그 파장은 정치 사회적으로 커질 수 있다.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현황을 점검하고 대비책 마련해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민철 기자 tamados@

뉴스웨이 민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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