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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오프라인 ‘얼굴인증’ 플랫폼 구축한다···편의점 점포 확대 속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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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사쿠어컴퍼니·슈프리마·시큐센과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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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호 하나은행 디지털리테일그룹 부행장(왼쪽 두 번째), 이지훈 ㈜메사쿠어컴퍼니 대표이사(왼쪽 첫 번째), 김한철 ㈜슈프리마 대표이사(왼쪽 세 번째), 이정주 ㈜시큐센 대표이사(왼쪽 네 번째). 사진=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은 지난 20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메사쿠어컴퍼니, 슈프리마, 시큐센과 ‘얼굴인증 기반 서비스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하나은행과 파트너사가 얼굴인증 기술과 관련 인프라를 활용해 온라인에서만 주로 이용하던 인증 서비스를 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은 바이오 인증 인프라 보유 국내 선도 기업인 파트너사들의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얼굴인증 기술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 기술 협업과 얼굴인증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하나은행에 등록된 얼굴인증 정보를 통해 오프라인 출입과 무인결제 등 다양한 이용자 관리 서비스가 한꺼번에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용자는 한 번의 얼굴인증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앞으로 얼굴인증 서비스가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바이오 패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메사쿠어컴퍼니는 하나은행에서 전략적 투자 중인 업계 최고 수준의 얼굴인식 기술 보유 회사다.

슈프리마는 코스닥상장기업으로 바이오 인식 원천 기술을 보유한 통합보안 전문기업이다.

시큐센은 IT서비스 기업 아이티센그룹 계열사로 바이오 인증 전자서명 기술 전문기업이며 금융결제원 기술지원 사업자다.

하나은행은 지난 2020년 8월에 모바일앱 ‘하나원큐’에서 은행권 최초로 ‘얼굴인증 서비스’를 도입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협약에 참여한 3개사와 함께 국내 편의점의 무인 출입 시스템과 아이티센그룹의 얼굴인증 기반 출입 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하나은행은 지난해 10월 서울 송파구 CU마천파크 편의점에 화상상담과 50여가지 은행 업무가 가능한 디지털 채널을 구축한 바 있다.

이 점포에는 금융 서비스 제공을 위해 독립된 공간인 하나은행 스마트 셀프존이 별도로 구성됐다. 하나은행 스마트 셀프존에 은행 상담원과 화상 상담 연결이 가능한 종합 금융 기기 STM과 현금지급가 각각 1대씩 설치돼 비대면으로 일상 속에서 편리한 종합생활금융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특화 공간으로 마련됐다.

이를 통해 손님은 해당 점포 내 STM에서 ▲기존 ATM 업무 ▲금융거래를 위한 신분확인 및 바이오 인증 ▲계좌 개설 ▲통장 재발행 ▲체크카드 발급 ▲보안카드(OTP) 발급 등 영업점을 방문해야 처리할 수 있었던 업무를 포함한 약 50가지의 다양한 은행 업무들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하나은행 스마트 셀프존은 화상 상담 연결이 필요한 일부 업무를 제외하면 24시간 이용 가능하며 업무 수수료도 일반 은행 365코너 또는 영업점에서 수취하는 것과 동일한 수준이다.

임정혁 기자 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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