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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재희 기자
등록 :
2019-10-23 14:16

KB국민은행, 어려운 금융언어 쉽게 바꾼다…‘고객언어가이드’ 수립

사진=KB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은 23일 ‘KB고객언어가이드’를 수립하고 KB스타뱅킹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전까지 은행권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고시, 통보, 내점 등 전문용어 및 일본식 한자어, 외국어 투의 단어나 문장이 많았다는 점에서 금융언어를 고객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사용하기 위해 KB글쓰기 원칙을 담았다.

이를 통해 은행 중심의 용어를 고객 중심으로 바꾸고, 고객의 눈높이에서‘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만들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KB고객언어가이드’에는 맞춤법, 표기법, 띄어쓰기 등 기본적인 오류부터 일본어 투, 과도한 높임법 등 오랫동안 관습적으로 잘못 쓰여 온 표현까지 다루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서 널리 퍼져 있는 일본식 한자어로 된 용어들을 대체하기 위한 우리말 사용도 권장하고 있다. 은행원이 사용하는 언어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이 행동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문장 표현과 용어를 바꾸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제공합니다’는 ‘~받습니다’ 로 표현 ▲ ‘고시’, ‘통보’를 ‘안내’, ‘알림’으로 대체 ▲‘내점’, ‘차기’같은 일본식 한자어는 ‘방문’, ‘다음’과 같은 쉬운 우리말로 순화 ▲‘견양’, ‘계약응당일’같은 어려운 한자어는 ‘보기’, ‘계약해당일’등으로 쉽고 명확하게 바꾸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금융권 최초로 국립국어원과 협약하여 금융언어를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바꾸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개선된 용어를 자동으로 변환 및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KB스타뱅킹을 포함한 다양한 비대면 채널의 문장 표현까지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한재희 기자 han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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