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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발상의 전환···車 시트 ‘패션으로’ 승화

車시트가죽 업사이클링한 의상
자동차+패션 협업 통해 지속가능성 중요성

현대자동차와 패션 브랜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가 협업해 제작한 업사이클링 의상.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혁신적인 발상의 전환이 패션으로 승화시켰다.

8일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 퍼블릭 호텔에서 ‘리스타일(Re:Style)’이란 소규모 컬렉션을 열고, 뉴욕 기반 패션 브랜드 ‘제로+마리아코르네호’와 함께 제작한 업사이클링 의상 15벌을 공개했다.

이 행사는 2020 봄/여름 뉴욕패션위크 첫날에 열려 미국 할리우드 스타와 패션 분야 인플루언서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와 패션의 협업에 사용된 소재는 자동차에 사용된 폐시트다. 자동차와 패션의 이색 협업을 통해 업사이클링 트렌드를 세계에 전파하기 위해 기획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번 행사에는 미국 유명 TV시리즈 ‘섹스앤더시티’의 주인공 사라 제시카 파커와 할리우드의 신예 로언 블랜처드 등도 행사장을 찾았다.

현대차는 이번 컬렉션을 위해 지난 5월부터 미국 뉴욕에서 ‘제로+마리아 코르네호’와 협업해 의상을 제작했으며 폐기되는 시트가죽은 부품 그룹사인 현대트랜시스에서 공급받았다.

이밖에 재활용 페트병에서 뽑아낸 재생섬유로 만든 업사이클링 티셔츠와 자동차 에어백으로 만든 토트백도 공개했다.재생섬유 티셔츠에는 ‘Saving the planet in style(스타일 있는 지구 보호)’라는 메시지를 담았으며 판매 수익금은 글로벌 환경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다.

제로+마리아코르네호의 대표 디자이너 마리아 코르네호는 “패션산업에서도 폐기되는 직물과 소재가 큰 이슈”며 “자동차 제조과정에서 발생되는 폐기물 문제를 패션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해결하려고 하는 현대차를 보면서 매우 혁신적인 회사라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대차는 다음 달 25일 개막하는 중국패션위크 기간에도 현대모터스튜디오 베이징에서 중국 친환경 패션 브랜드 '리클로딩 뱅크'와 협업해 두 번째 '리스타일'을 개최할 예정이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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