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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문화재단, 수원연극축제 ‘숲속 사람 가득한 축제’ 성황

수원문화재단, 수원연극축제 ‘숲속 사람 가득한 축제’ 성황

등록 2019.05.27 10:31

안성렬

  기자

사진=수원문화재단사진=수원문화재단

도심 속 자연 공간에서 거리예술과 관람객이 하나 된 축제가 펼쳐졌다.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주최하고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박래헌)이 주관한 ‘숲속의 파티’가 그것. 23회째를 맞은 수원연극축제가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경기상상캠퍼스(구 서울대 농생명과학대)에서 열려 지난해보다 관람객 6만 명이 증가한 21만 명이 참여하며 성황을 이뤘다.

이번 축제는 국내 신작 4작품을 포함해 총 17개 작품(국내 11작품, 해외 6작품·총 54회 공연)을 선보였다. 거리극과 서커스, 공중 퍼포먼스 등 국내·외 명작들이 한자리에 모여 관람객의 눈과 귀를 즐겁게 했고, LED 풍선 만들기와 딸기체험 등 체험 프로그램도 가족단위 관람객의 인기를 끌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관객과 함께 호흡한 공연들이었다. 독일 극단 아누(Theater ANU)의 ‘위대한 여정(The Great Voyage)’은 가로세로 50미터 규모의 면적에 3천 개의 촛불과 300개의 여행 가방을 미로처럼 수놓았다. 누구나 겪는 인생의 여정을 8개 코스를 돌며 반추하는 이 프로그램은 사전예약부터 관심을 모으며 20회 걸쳐 1천600명이 참여했다.

이어 캄보디아 파레 서커스(Phare Ponleu Selpak, PPS)의 ‘석화(石花, Sokha)’는 동족상잔의 비극인 킬링필드의 아픔을 딛고 예술적으로 풀어낸 작품. 아슬아슬한 줄타기는 생명을 위해 탈출하는 캄보디아 사람들의 애환을 담아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또한 선술집으로 꾸민 한 평 남짓한 공간에서 바텐더와 관람객이 어우러져 정담을 나누는 벨기에 씨르크(Cirq)의 ‘위대한 카페(Le Grand Café)’도 눈길을 끌었다. 바텐더와 3명에서 5명의 손님이 가볍게 맥주를 나눠 마시며 정담을 나누는 장면에서 세상이 나 혼자만은 아니라는 것을 몸소 체험하는 시간이었다.

이와 함께 클래식을 전공한 실력파 밴드 ‘악동음악대(Verdammte Spielerei, 벨기에)’는 마치 ‘피리 부는 사나이’처럼 이동하며 스스럼없이 관람객과 소통하며 익살스러움을 선사했다. 육중한 굴삭기와 한 몸을 이뤄 인체의 자유분방함을 유감없이 발휘하는 프랑스 아름다운 몸짓(Beau Geste)의 ‘동행(Transports exceptionnels)’은 기계문명과 인간이 어떻게 하나 되는지에 대한 물음표를 던지는 작품이었다. 마리아 칼라스의 음악 속에서 육중한 굴삭기와 한 몸을 이뤄 펼쳐지는 몸짓이 처연하면서도 깊은 울림을 던졌다.

이번 연극축제의 특징 중 하나인 초연작 4편도 새로운 거리극의 지향점을 선사 했다.초연작 창작 중심 단디의 ‘달의 약속’은 공중 퍼포먼스 작품으로 선택의 기로에선 인간을 묘사했고, ‘우리가 기념해야 하는 것들’(정가악회)은 국가적인 차원의 기념일을 넘어 우리 삶의 소소한 기념일과 함께 사회적으로 기념해야 할 순간을 재해석했다.

이 밖에 비주얼씨어터 꽃의 ‘돌, 구르다’는 노숙자의 삶을 통해 직장과 국가, 사회 등을 둘러싼 체제를 벗어나 한 인간의 삶의 깊이를 탐구했으며, 생각나무 툴의 ‘갑옷을 입었어도 아프다’는 자신의 치부를 감추기 위해 하나둘 겹겹이 갑옷을 챙겨 입지만 결국 움직임이 둔해져 오도 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을 연출했다.

한편 부대행사로는 엄정애 작가와 함께 하는 인형 만들기 및 거리 퍼레이드, 70·80년대 가족단위 피크닉과 연애 장소로 유명했던 밭 딸기 푸른 지대(권선구)의 추억 만들기 이벤트, LED 등을 활용한 야간경관조명 작품을 선보였다.

임수택 예술감독은 “우리네 삶과 함께 하는 연극이 자연 속 공간인 경기상상캠퍼스란 특정 장소에서 펼쳐졌다”며 “연극축제는 물론 시민 스스로 돗자리를 챙겨 찾을 만큼 말 그대로 보고, 마시고, 휴식하며 숲속의 파티를 즐기는 것 자체로 참여 축제의 이정표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안성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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