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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해운재건 현대상선에 돈 쏟아부어서 될 일 아니다

오피니언 기자수첩

[기자수첩]해운재건 현대상선에 돈 쏟아부어서 될 일 아니다

등록 2018.09.04 14:45

임주희

  기자

해운재건 현대상선에 돈 쏟아부어서 될 일 아니다 기사의 사진

“한국 해운업 재건을 위해 정부가 신경을 쓰는 것은 좋다. 하지만 현대상선에 자금만 대주면 해결될 일이 아니다. 정책적 지원과 함께 원양선과 연근해 선사의 균형있는 발전이 필요한데 현 정부는 현대상선 살리기에만 급급하다”

문재인 정부가 해운업재건 계획을 통해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현장에선 볼멘소리가 적지 않다. 지난 7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출범시켰지만 현대상선에 집중된 지원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여기에 정부가 현대상선에 추가 지원을 계획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타 선사의 박탈감은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앞서 정부의 해운업 지원에 대해 해운업은 두 손 들고 반가움을 표했다. 그간 정부의 외면과 컨트롤 부재로 인해 한진해운을 잃고 고난의 시간을 보냈던 해운업계 입장에선 이같은 지원이 반가울 수 밖에 없다.

시간이 흐를수록 현대상선에 맞춰진 정부의 정책과 지원에 다른 선사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커지고 있다.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연근해 선사 대상으로 추진한 정책들에 대한 회의감도 적지 않다. 일부 선사들이 노선 합리화에 나섰지만 수익성은 더 악화됐고 점유율도 하락하고 있다. 현장의 변화에 따른 발빠른 대응이 필요하나 정부의 움직임은 더디기만 하다.

자금 지원도 현대상선에 집중되면서 연근해선사들은 허탈하다는 입장이다. 수출 중심 국가이기에 정부가 원양선사를 포기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현대상선에 편중된 지원은 해도해도 너무하다는 지적이다. 대외 어려운 경제 여건에 휘청이는 것은 현대상선 뿐이 아니다. 연근해선사들도 고난의 시간을 보내며 버티고 있다.

정부가 현대상선 지원에 집중하는 것은 규모의 경제를 이뤄 경쟁력을 갖춰 외국 대형선사와 경쟁하고 하루라도 빨리 정상화 시기를 앞당기기 위함이다. 정부의 지원이 현대상선에 집중될수록 연근해선사들의 입지는 더욱 줄어들 것이 자명하다. 현대상선만 살아남으면 한국의 해운재건이 성공할 것이라는 정부의 생각은 잘못이다.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다면 원양선사와 연근해선사 간의 균형감 있는 지원과 정책을 펼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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