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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오너CEO들이 공정위 제재에 대처하는 3가지 자세

건설 오너CEO들이 공정위 제재에 대처하는 3가지 자세

등록 2018.01.18 17:15

수정 2018.01.19 11:15

김성배

  기자

공정위 등 전방위 압박에 오너들 직접나서이해욱 대림은 내부거래 전면금지 정책순응정몽규 현산은 기업분할 등 지주회사 올인정의선 부회장은 현대엔지 통해 자금확보설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오른쪽),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가운데),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오른쪽),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가운데),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공정거래위원회의 전방위 압박에 건설업계 오너CEO들이 속속 응수에 나서 이목을 끈다. 일감 몰아주기부터 지배구조 개선 요구하며 강한 재벌 개혁드라이를 걸고 있는 공정위 김상조호에 건설업계 오너CEO들도 닮은듯 하지만 각 건설 계열사 처지에 맞게 자기만의 색깔을 드러내며 새 대처법으로 생존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것. 뉴스웨이가 10대 건설사를 중심으로 이들 오너CEO들만의 차별화한 유형으로 분류해 집중적으로 분석해 봤다.

①‘정책 순응’ 이해욱형

경찰, 국세청, 검찰에 이어 공정위의 칼날까지 턱밑까지 미친 대림산업. 대림을 이끄는 오너 이해욱 부회장은 최근 역대급 쇄신책으로 사정당국의 압박에 선제 대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 14일 대림은 순환출자를 해소하고 계열사간 일감 몰아주기마저 끊겠다고 공언하며 고강도 쇄신책을 내놨다. 일감몰아주기부터 내부자거래, 순환출자구조 까지 정부의 척결대상 적폐 의혹을 모두받고 있다보니 사실상 사정당국의 압박에 고강도 혁신에 나섰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 이런 적극적인 응수를 이해욱 부회장이 주도했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지배적인 시각이다. 가장 강력한 쇄신 항목은 내부거래 단절이다. 대림은 올해부터 신규 내부거래를 진행하지 않고, 기존 수의계약 거래를 경쟁입찰로 변경하기로 했다. 4세 경영권 승계를 위해 존재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에이플러스디 지분도 정리한다. 더욱이 올해 1분기 내 순환출자 구조도 해소한다. 대림코퍼레이션-대림산업-오라관광-대림코퍼레이션으로 연결되는 순환출자 구조를 대림코퍼레이션-대림산업-오라관광으로 단순화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림은 오라 관광이 보유하고 있는 대림코퍼레이션 지분 4.32%를 처분하기로했다. 이렇듯 통큰 선제적 쇄신안 발표가 아니면 공정위는 물론 검경, 국세청까지 이르는 사정당국의 예봉을 피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을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②"지주회사가 답" 정몽규형

지주회사 체재 전환에 올인하고 있는 현대산업개발도 급하긴 마찬가지다. 자사주 의결을 금지하는 법안이 국회에 올라가 있는 데다가, 순환출자 구조 해소 법안 마저 통과될 경우 강제적으로 3년이내에 순환출자(현대산업개발→현대EP→아이콘트롤스→현대산업개발)를 해소해야한다. 정몽규 회장이 현산을 통해 올해부터 꾸준히 자사주를 꾸준히 사모으고 지난해 12월 지주회사 체재로 빠르게 전환한 것도 모두 이런 이유에서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실제 현산은 지난달 5일 이사회에서 지주회사인 HDC와 사업회사인 HDC현대산업개발로 조직을 분할해 지주회사 체계 토대를 마련했다. HDC는 자회사 관리와 부동산임대사업 등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에 집중하고 HDC현대산업개발은 주택·건축·인프라 부문에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사업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 더욱이 정 회장이 내년 5월 기업 분할 이후 지주회사인 HDC와 계열사 아이콘트롤스와의 합병을 추진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일감몰아주기 규제'법안으로 비춰봐도 현대산업개발과 아이콘트롤스의 합병 가능성은 더욱 커진다. 정 회장이 아이콘트롤스는 지분 29.9%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규제를 피하고 있지만 법안이 통과되면 정 회장은 아이콘트롤스 지분 일부를 처분하거나 인수합병(M&A)을 통해 아이콘트롤스 매출을 분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③"계열사 상장? 합병?" 정의선형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이라는 대형 건설사를 계열사로 보유한 현대차그룹의 정의선 부회장도 예외가 아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인터뷰 등을 통해 대놓고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고 있고 있기 때문. 지난해 연말을 1차 데드라인으로, 오는 3월 주주총회를 2차 데드라인으로 제시하는 등 연일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현대모비스→현대자동차로 이어지는 순환출자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요구를 받고 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은 이 순환출자고리를 통해 그룹 전반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때문에 업계에선 지배구조 개편 방안으로 현대차그룹이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3개 계열사를 각각 사업회사와 투자회사로 인적분할한 뒤 투자회사끼리 합병해 지주회사체제로 전환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를 유력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 때문에 현대엔지니어링 상장 여부가 뜨거운 감자다. ‘인적분할 후 투자회사끼리 합병안’이 실행될 경우 정 부회장이 확보하게 되는 지주회사 지분은 미미한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는데 지주회사 지분 매입을 위한 자금 확보를 현대엔지니어링의 기업공개를 통해서라면 가능해지기 때문. 정 부회장은 현대엔지니어링 지분을 11.72% 보유하고 있는데 현대건설과의 합병 등으로 상장한다면 5000억원 이상의 현금을 정 부회장이 손에 쥘수 있을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지주회사 지분 확보에 이 자금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삼성물산과 삼성엔지니어링 등 건설사를 보유한 삼성그룹도 이들 건설계열사들의 합병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삼성그룹도 지주회사 체계로 개편하기 위해선 전체 계열사들의 교통정리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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