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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길홍 기자
등록 :
2016-02-16 18:35

수정 :
2016-02-16 19:20

[단독]대우조선해양, 4Q 영업손 ‘8천억원’ 규모

연간 영업적자 총 5조3000억원…해양플랜트 추가 손실 반영

대우조선해양 본사. 사진=뉴스웨이DB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4분기 8000억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간 기준으로 총 5조3000억원에 달하는 손실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이르면 이달 말 지난해 연간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4분기 실적은 조단위 적자를 기록했던 2~3분기보다는 적자폭을 줄였지만 여전히 8000억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의 4분기 여업손실이 최소 1500억원에서 최대 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이를 뛰어넘는 훌쩍 뛰어넘는 적자를 기록한 것이다.

대우조선은 3분기까지는 매출 7조9996억원, 영업손실 4조6691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연간 총 5조3000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

대우조선의 실적 전망이 당초보다 악화된 것은 해양플랜트 공사 손실 증가와 신규 수주 감소, 드릴십 인도금 수금 지연 등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올해 실적이다. 대우조선에게 막대한 손실을 안겼던 해양플랜트에서 추가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지속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달 대우조선해양은 2015년 말 인도 예정이었던 드릴십 2척에 대해 발주자 측과 인도 연장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측은 인도 연장 계약으로 인해 생산 공정에 여유가 생겼다며 평가했지만 해양플랜트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부담을 갖게 됐다.

따라서 대우조선의 미래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서는 올해 예정된 해양플랜트 인도가 서둘러 마무리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순차입금이 8조1000억원에 달해 여기서 발생하는 막대한 이자비용도 순이익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결국 대우조선의 흑자전환을 위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해양플랜트 공사의 마무리와 과도한 이자비용 지출이 해소될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이상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12월 유상증자를 통해 4000억원이 넘는 자본을 증액했지만 소규모 유상증자만으로 의미 있는 재무구조 개선을 이끌어내기는 불가능하다”며 “최소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산업은행의 추가 지원이 속도를 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우조선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지난해 10월 신규 출자 및 신규대출 방식으로 총 4조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후 산업은행은 지난해 12월에 유상증자를 통해 4142억원을 지원했지만 아직까지 추가 지원은 나오지 않고 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오는 3월 임시주총에서 발행가능주식수를 늘리기 위한 정관변경이 이뤄지면 추가 유상증자가 이뤄질 것 같다”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 sl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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