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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위한 ‘민간협의회’ 개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위한 ‘민간협의회’ 개최

등록 2015.08.27 11:00

차재서

  기자

공급과잉 해소 및 자발적 사업재편 추진과정의 제도적 지원 등 논의

27일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민간협의회가 개최됐다. 사진=한국철강협회 제공27일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민간협의회가 개최됐다. 사진=한국철강협회 제공


한국철강협회(회장 권오준)가 서울 르네상스호텔 23층에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민간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송재빈 철강협회 상근부회장 및 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동부제철 등 10여개사 임원들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산업차원의 공급과잉 해소 및 자발적 사업재편 추진과정의 제도적 지원 등에 대해 논의했다.

철강협회는 ‘철강산업의 최근 동향과 사업재편 동향’ 발표를 통해 철강업계는 저성장 저수익이 지속되는 불황을 선제적으로 타개하기 위해 인수합병·노후 및 비효율 설비폐쇄·재무구조개선 등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발표에 따르면 철강업계의 인수·합병을 통합 사업조정은 현대제철의 현대하이스코 합병, 동국제강의 유니온스틸 합병, 세아베스틸의 포스코특수강(현, 세아창원특수강) 합병 등이 이뤄졌다.

또한 노후 및 비효율 설비폐쇄와 생산중단을 통해 지난 6년간 990만톤(제강설비 기준)의 설비가 업계 자율적으로 정리됐다.

이와 함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저수익 및 부실자산 정리, 차입금 축소 등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철강업체 부채비율이 2011년 74.9%에서 2014년 58.4%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강협회 측은 “그간 업계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했음에도 국내외 철강수요 부진, 중국산과의 경쟁 격화, 글로벌 공급과잉 등이 지속되며 위기국면이 이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7월 ‘기업의 사업재편을 위한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 제정 발의에 맞춰 경쟁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개선방안을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애로사항 및 생산요소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다양한 의견을 적극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회의에 참석한 철강업계 관계자는 “현재 배출권 거래제도 하에서는 사업장 한 곳을 폐쇄하고 다른 곳으로 생산물량을 집중하는 구조조정을 한 기업은 배출권 할당에 불이익을 받는 구조”라며 배출권 할당에 대한 어려움을 특별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건의했다.

또한 “외국산 철강재 수입이 계속 늘어나는 상황에서 건설 현장에 품질 기준 미달 제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면서 “품질규격을 더 강화해서라도 부적합 철강재가 유통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밖에 업계 구조조정 관련 동종업계 모임이 가능하도록 인정해주고 국가기간산업인 철강산업 기술발전향상을 위해 R&D지원도 강화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심화되는 불공정 수입확산에 대응해 개별기업 차원에서 대처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하지만 반덤핑 등 무역구제조치를 포함한 종합적인 대책을 협회 및 정부차원에서 적극 검토해 달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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