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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식 "구조조정 동부·한진·현대그룹 모두 문제 있다"

[국감]김기식 "구조조정 동부·한진·현대그룹 모두 문제 있다"

등록 2014.10.21 10:56

정희채

  기자

21일 진행된 산업은행 국정감사에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은 지난해 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따라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동부, 한진, 현대 3개 그룹의 자구계획 이행 실태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산업은행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동부그룹의 구조조정에 대해 “구조조정 진행도 더디고 회장의 사재출연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는데 ‘동부제철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을 위한 약정 MOU’에서 김준기 회장에게 우선매수협상권을 준 부분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동부의 구조조정 계획에는 김준기 회장의 동부화재 지분 5%와 동부건설 지분 20%, 도합 약 1000억원의 사재출연이 포함돼 있으나 회장의 사재출연 역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또 동부제철 및 동부건설의 유상증자 과정에서 계열사 임직원들에게 직급별로 증자에 참여하도록 액수를 할당한 반면 정작 동부제철 지분 4.8%와 동부건설 지분 33.92%를 보유한 김준기 회장은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일 년 동안 김준기 회장이 주도한 동부그룹의 구조조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 뿐 아니라 실제 김준기 회장의 사재출연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채권단이 우선매수청구권을 주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부실경영의 책임이 있는 경영자에게 우선매수청구권을 주면 워크아웃제도가 경영권 유지의 도구로 이용될 뿐이다. 산은이 경영진과 지배주주의 책임을 엄격하게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진그룹의 경우에는 대한항공에서 한진해운에 유상증자로 4000억원을 출자한 부분을 지적했다. 특히 유상증자 4000억원은 대한항공이 지금까지 이행한 자구계획 2조2732억원의 17.6%에 해당하는 금액이라는 점에서 더욱 문제가 됐다.

김 의원은 “계열사끼리 유상증자를 한다거나 주식 담보로 계열사한테 자금 지원받는다거나 하는 방안들은 돌려막기일 뿐 자구계획이라고 볼 수 없다”며 “대한항공이 참여한 유상증자액을 한진해운의 자구계획 이행 내역으로 포함하는 것도 부적절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산은이 이런 식의 구조조정 계획을 승인한 것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현대그룹의 경우 자구계획 이행성과가 부풀려진 점과 함께 현대증권 매각 추진 의지가 의심스럽다는 것도 지적 대상에 올랐다.

산은에서 제출한 현대그룹 자구계획 이행 현황 중 LNG선 사업부문 매각 9668억원은 LNG 사업부문을 인수한 현대엘엔지 지분 인수에 1000억원이 들어 실제로는 8668억원이고 현대로지스틱스 매각 3220억원 또한 현대로지스틱스를 인수한 이지스일호의 지분 인수에 1000억원이 들어 실제로는 2220억원의 현금이 유입됨에도 이를 반영하지 않은 채 자구계획 이행 성과를 산정했다.

또 현대증권 신탁담보대출 2000억원에 대해서도 이는 결국 현대증권 주식을 담보로 한 차입인데 현대증권이 매각되지 않은 상황에서 담보차입을 자구계획 이행으로 볼 수 있느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김 의원은 “현대증권 매각이 늦어진다는 사실 자체보다 현대증권이 계열사에 대한 출자와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 점이 문제”라며 “총수 일가가 금융 계열사인 현대증권만큼은 매각할 의사가 없는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매각을 차일피일 미루다가 결국 흐지부지되는 일이 없도록 산은이 중심을 갖고 추진해 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희채 기자 sfmks@

뉴스웨이 정희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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