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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불편한 ‘갑을 관계’···현실 장벽에 한숨만

[포커스]여전히 불편한 ‘갑을 관계’···현실 장벽에 한숨만

등록 2013.06.11 07:50

수정 2013.06.11 07:55

정백현

,  

이주현

  기자

5월 초 남양유업 사태 이후 이른바 ‘갑의 횡포’ 논란이 불거지자 재계 내에서는 ‘불평등 갑을 문화 청산’을 기치로 내걸고 자정 활동에 들어갔다.

그러나 여전히 ‘갑’과 ‘을’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장벽이 존재하고 있다. 서로간의 해묵은 불만이 아직 다 없어지지 않은 탓이다. 갑은 갑대로 을은 을대로 달라진 것 없이 여전히 힘들다는 하소연을 하고 있다.

‘을’은 여전히 갑의 장벽에 가로막혀 시장에서 제 목소리를 못 내고 있고 ‘갑’은 회사 밖의 눈치를 보느라 바빠 내부 경쟁력 키우기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됐다.

◇乙, 권리 보장 위한 법제화 호소 = 사회 안팎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을’이 생각하는 ‘갑의 장벽’은 여전히 높기만 하다.

지금껏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표면적인 사과가 이뤄지고 자정결의대회가 열리고는 했으나 ‘을’의 입장에서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하기만 해 보인다.

‘을’의 위치에 놓인 기업과 경영자들은 ‘을’은 진심어린 사과와 그에 따르는 신속하고도 자신들의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바라고 있다.

이들은 국회 입법 조치를 동원해서라도 엄격한 제도적인 제재 방안을 가장 시급한 대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계약서에서 ‘갑을’관계 표시를 삭제하는 것만으로는 사회정의를 이루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일방적인 거래 관행 뿌리 뽑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다. 회사 차원에서는 밀어내기 영업은 없었다며 극구 부인하지만 ‘을’들은 하나같이 밀어내기를 강요당했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유통 소매상인은 “억지로 물량을 떠안게 되는 도·소매상들이 비정상적인 유통 경로를 이용해 쌓여가는 재고를 털어내는 행태를 없애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행태가 사라져야 근본적인 ‘불평등 갑을 문화’가 변화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 상인은 “기존처럼 외상거래로 물건을 주고받으면 빚에 대한 부담은 결과적으로 갑이 아닌 을인 해당 대리점에 가중된다”며 “‘갑’의 자체적인 인식 변화는 물론 ‘갑’과 ‘을’의 입장을 모두 충족시키는 근본적인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甲, ‘착한 기업 스트레스’ 괴로움 호소 = ‘을’과 마찬가지로 ‘갑’인 대기업 역시 최근의 시류 변화에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른바 ‘착한 기업 스트레스’다.

최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를 비롯해 여러 대기업들이 협력사와 가맹점 등 현장의 관계자와 직접 대면하는 일선 직원들의 행동에 조심을 기하라는 내부 지침을 하달했다.

특히 일부 업체는 전화 응대 방법을 일일이 새로 가르치고 임원들의 동선을 실시간 감시 형태로 체크하는가 하면 직원들의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개인 SNS 채널에도 막말을 삼가라고 전달할 정도로 몸을 낮추고 있다.

회사 차원에서 이러한 움직임을 보이자 대기업 일선 직원은 물론 임원들도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다.

한 대기업 임원은 “‘착한 기업’의 가이드라인이 어디까지라고 나온 것도 없고 우리가 볼 때는 지극히 정상적인 것도 대중의 잣대에 어긋난 일이라면 무조건 ‘갑의 횡포’로 몰아가는 ‘마녀사냥’식 시각 때문에 오히려 더 불편해졌다”고 말했다.

재계 안팎에서는 이른바 ‘남양유업 특별법’ 입법에는 대체로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지나친 ‘기업 옥죄기 입법 행태’는 삼가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을’을 살리기 위해 법의 잣대를 내세워 무차별적으로 대기업의 경영 활동을 제약한다면 대기업은 물론 대기업과 연계된 중소기업도 연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전경련의 한 관계자는 “경제적 약자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대기업이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를 살려주는 것도 정부의 역할”이라며 “기업이 내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을 강화하고 ‘갑’과 ‘을’이 사이좋게 공존하는 사회 인식이 확산된다면 우리의 기업 환경도 훨씬 개선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백현 기자 andrew.j@
이주현 기자 jhjh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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