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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유업, 매출 하락세···일부 품목 1위자리 내줘

남양유업, 매출 하락세···일부 품목 1위자리 내줘

등록 2013.05.20 09:48

김보라

  기자

대국민 사과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에서 남양유업 제품 매출 감소폭이 커지고 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른바 밀어내기(강매)와 폭언 논란 이후 A 대형마트의 경우 이달 들어 15일까지 남양유업의 흰우유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7%, 요구르트 매출은 34.7% 줄었다.

특히 떠먹는 요구르트를 제외한 액상 요구르트 매출이 22.9% 줄어든 가운데 회사 측의 대국민 사과 직전인 지난 8일 이후 최근까지 점유율에서 남양이 한국 야쿠르트에 1위 자리를 내준 것으로 분석됐다.

B 대형마트에선 지난 4일부터 15일까지 남양유업 제품 전체 매출이 12.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우유 제품의 매출 하락률이 14.3%, 분유는 9.6%, 커피 17.5%에 달했다.

애초 점주들의 집단 불매운동 예고가 있었던 편의점에서도 점차 불매운동의 여파가 나타나고 있다.

C 편의점의 일별 매출을 2주 전 같은 요일과 비교한 결과 남양유업 매출은 회사 측의 대국민 사과가 있던 9일부터 소폭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후 10일에는 7.8%, 11일 3.2%, 12일 10.9% 매출이 줄었고, 14일에도 남양유업 제품 매출은 9.9% 줄었다.

같은 기간 경쟁사인 매일유업의 전체 매출은 늘어나 남양유업의 부진에 따른 반사 이익을 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일부 품목에서 점유율 역전현상이 나타나는 등 불매운동이 지난주를 거치면서 점차 확대되는 양상이 매출 추이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며 “사건 초기에는 남양유업 제품 매출에 큰 변화가 없었으나 시간이 지나고 고객들이 이 사건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매출액이 조금씩 차이가 나기 시작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김보라 기자 kin337@

뉴스웨이 김보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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